[농업.어업.산림]과수 수출의 필수요건을 갖춰라!

-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과수화상병 · 자두곰보병 등 주요 검역병 예찰 총력 -

기사등록 : 2018.05.31 (목) 09:42:18 최종편집 : 2018.05.31 (목) 09:42:18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육심교)는 식물 검역병해충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사과, 배 등을 말라죽게 하는『과수 화상병』과 자두, 복숭아 등 핵과류의 잎과 과실에 발생하는 바이러스인 『자두 곰보병』의 유입을 막기 위해 5월하순부터 6월하 순까지 정밀 예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과수 화상병과 자두 곰보병은 검역병해충으로 발병 시에는 발생하지 않은 국가로 수출이 제한되므로 생과 수출이 많은 우리 시에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발병 시 효과적인 방제 약제가 없어 예방과 조기예찰을 바탕으로한 적절한 조치만이 최선이다.

화상병은 인과류(사과, 배)에 가장 치명적인 세균성 병으로 상업적 재배가 불가능하며 1993년 법적금지병으로 지정되었으며 병징은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말라 죽어가는 모양이 불에 그을린 것과 비슷하다.
자두곰보병은 핵과류의 잎과 과실에 괴저, 심한 모자이크, 원형 반점 증상을 일으키는 병으로 기후, 품종, 발생 계통 등에 따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나무는 75~100%수확량이 감소된다.

농업기술센터 과수품질담당은 “과수 화상병의 경우 7월에 2차 조사, 배 호주 수출을 위한 수확기 조사까지 실시할 계획이다.”며 “발생 근절을 위해 농업인 스스로도 과원을 청결히 관리해야 하고 의심 징후 발견한 경우 농업기술센터에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사등록 : 채널영남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70
92
EM
LG
652
44
AI
956
많이 본 뉴스
[상주]학생에서 한국전력공사..
[상주]상주시장재선거 박 두..
[상주]한마음상주밴드, 난방유..
[상주]제76대 조창배 상주경찰..
[상주]신지식인 2020 두번째 봉..
[상주]조성희 권한대행, 돈사..
[상주]십시일반 기부한 적십자..
[상주]어울림상주 모임, 사랑의..
[상주]경북개인택시운송사업조..
[상주]사회복지과, 설맞이 사랑..
[상주]청리면, 우공의딸기정원..
[상주]상주시장재선거 예비후보..
[상주]상주시, 2020년 유기질..
[상주]노년기까지 더~건강하게..
[상주]포도 샤인머스켓 영농교..
[정치.행정.의회]김성환 상주시..
[상주]외남면 2020년 노인일자..
[상주]상주교회, 이웃돕기 성금..
[상주]남원동, 설 맞이 사회복..
[상주]인기 치솟는 농업미생물..
포토 뉴스
[상주]상주방송 상주톡 195회-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94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지역아동센터에 산타가 찾아왔습니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