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시군]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논평] 한국철도 경북본부 확대개편을 환영한다.

기사등록 : 2020.09.03 (목) 22:57:29 최종편집 : 2020.09.03 (목) 22:57:29      

한국철도공사는 3일 철도운행 및 조직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기존 12개 지역본부에서 8개 지역본부체제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경북지역을 관할구역으로 하는 경북본부(영주시 휴천동 소재)는 대구본부를 흡수하면서 기존 1,300여명의 직원이 3,100여명으로 늘어나고, 대구, 경주, 포항, 구미, 김천 등을 관할 구역으로 편입하면서 명실 공히 경북지역 전체를 온전히 관할하는 지역본부로 다시 태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철도 경북본부의 역사는 일제 강점기 194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안동철도사무소로 발족되어 1964년 1월 5일 영주철도국으로 이전된 이후 55년간 영주지역을 기반으로 강원도, 충청북도, 경상북도 3개도에 걸쳐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 경북선 4개 노선 690km를 관장하는 철도교통 중심도시로 자리 매김하였고, 1960~70년대 산업화시기에는 석탄, 시멘트를 수송하여 우리나라 산업화에 지대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석탄, 시멘트산업이 사양길에 들어서면서 경북본부의 역할도 크게 줄어들어 2004년 KTX의 개통과 동시에 철도교통의 오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러나 낙후된 경북북부지역을 살리기 위해 2016년 3월 경북도청이 안동예천으로 이전한데 이어 여주~문경간 중부내륙철도가 막바지 공사를 하고 있고, 문경~점촌 간 경북선 연결공사도 임박한 상황으로 최근 대구신공항 건설예정부지인 의성까지의 철도연결의 필요성은 그 어느때 보다 크다 할 것이다.

이러한 철도교통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시기에 우리지역의 철도교통을 관장하는 한국철도 경북본부가 확대 개편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은 환영하는 바이며 출산율 저하와 교통오지로 전락한 우리지역을 살려내고, 살기좋은 지역으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할 것이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에 설치된 ‘중부내륙고속철도 및 산업발전 특별위원회’와 경상북도, 한국철도 경북본부, 자치단체 간에 협의체를 구성하여 철도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을 약속한다.

2020년 9월 3일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기사등록 : 채널영남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92
3
tv
956
.
70
119
44
MOU
?
많이 본 뉴스
[상주]상주중학교, 이웃과 함께..
[상주]상주사랑’상주초 봉사동..
[상주]상주시청 민원실에 무인..
[국회의원]임이자 의원, 수상..
[상주]내서면새마을지도자협의..
[상주]모동면, 마스크착용 일상..
[상주]상주소방서, 화재 현장에..
[상주]청리초등학교, 친구란 서..
[상주]은척면, 어려운 이웃을..
[상주]상주시의회, 제204회 제..
[상주]상주교육지원청, 찾아가..
[상주]사벌국면, 새마을부녀회..
[상주]상주시 도시재생, 침체된..
[상주]논·밭두렁 함부로 태우..
[상주]상산초등학교 교육복지우..
[상주]일자리, 복지 등을 한 곳..
[상주]상주서, 전화금융사기 예..
[상주]모서면 새마을부녀회‘김..
[상주]이안초, 우리는 통일세대..
[상주]유튜버 빨간토마토가 전..
포토 뉴스
[상주]김하은기자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 2020년 상주연탄은행 재개식
[상주]임이자국회의원, 강영석시장 한가위 추석명절 인사말씀
[국회의원]임이자 국회의원,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함께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