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경북의 보호수.... 문화·관광자원으로 만든다!

- 역사적・인문학적 가치있는 보호수 2천여 본, 흥미로운 이야기 발굴 -

기사등록 : 2020.04.23 (목) 20:00:15 최종편집 : 2020.04.23 (목) 20:00:15      

경상북도는 도내 보호수에 얽힌 전설, 민담, 설화 등을 바탕으로 지역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한 독창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보호수를 새로운 문화·관광콘텐츠로 개발한다는 계획으로 ‘경북의 보호수 스토리텔링 발굴 용역’을 시작했다.

보호수는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있는 노목, 거목, 희귀목으로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나무를 말하며, 수목의 분류학적, 유전학적, 육종학적 가치뿐만 아니라, 우리민족과 함께해온 역사적, 문화적, 정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도내에는 소나무, 느티나무, 버드나무, 은행나무 등 59개 수종, 2,033본이 지정·관리되고 있다.

이번 용역은 보호수의 기초자료 수집 및 조사, 선별, 평가 과정 등을 통해 이야기가 있는 대표나무 300본을 선정한다. 수목에 대한 따분하고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닌 누구나 읽기 쉽고, 대중적 흥미를 유발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경상북도 보호수만의 차별화된 이미지 구축과 문화·관광콘텐츠 자원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우리지역의 전설이 있는 대표적인 보호수로는 신라 의상대사(625년~702년)가 꽂은 지팡이가 뿌리를 내려 현재까지 살고 있다는 영주 부석사 조사당 선비화(골담초)와, 진경산수화의 대가 겸재 정선(1676년~1759년)의 「고사의송관란도(高士倚松觀瀾圖)」의 실제 모델로 알려진 포항 내연산 겸재송(소나무) 등이 있다.
최대진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현재까지의 정책은 보호수가 가진 다양한 가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단순히 보호, 보전 정책이 주를 이루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하여 역사적, 문화적 가치있는 보호수를 새로운 문화·관광자원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최병택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AI
92
44
70
EM
3
152
652
많이 본 뉴스
[상주]상주중학교, 이웃과 함께..
[상주]상주사랑’상주초 봉사동..
[상주]상주시청 민원실에 무인..
[국회의원]임이자 의원, 수상..
[상주]내서면새마을지도자협의..
[상주]모동면, 마스크착용 일상..
[상주]상주소방서, 화재 현장에..
[상주]청리초등학교, 친구란 서..
[상주]은척면, 어려운 이웃을..
[상주]상주시의회, 제204회 제..
[상주]상주교육지원청, 찾아가..
[상주]논·밭두렁 함부로 태우..
[상주]상주시 도시재생, 침체된..
[상주]일자리, 복지 등을 한 곳..
[상주]상주서, 전화금융사기 예..
[상주]사벌국면, 새마을부녀회..
[상주]모서면 새마을부녀회‘김..
[상주]상산초등학교 교육복지우..
[상주]이안초, 우리는 통일세대..
[상주]유튜버 빨간토마토가 전..
포토 뉴스
[상주]김하은기자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 2020년 상주연탄은행 재개식
[상주]임이자국회의원, 강영석시장 한가위 추석명절 인사말씀
[국회의원]임이자 국회의원, 미래통합당 지도부와 함께
[상주]상주톡 199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