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경북도, 도랑 치고 가재 살리고...‘도랑 살리기’팔 걷어

생활과 밀접한 도랑... 쓰레기 투기․방치, 관리소홀로 생태․생활환경 훼손

기사등록 : 2018.04.10 (화) 11:01:07 최종편집 : 2018.04.10 (화) 11:01:07      

경상북도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으나 예전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 실개천과 도랑의 생태․환경적 기능 회복을 위해 ‘우리마을 도랑살리기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국가하천이나 지방하천, 소하천은 이․치수를 위한 예산투자와 관리가 지속되어 왔다.

하지만, 생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실개천이나 도랑은 생활하수, 가축분뇨, 쓰레기 등으로 오염되어 수생태계 훼손은 물론 주민들 생활환경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북도는 도랑과 소하천의 퇴적물 제거와 오염물질 유입을 차단해 수질을 개선하며 콘크리트 인공구조물 제거, 소규모 습지 조성 등 생물 서식에 적합한 친환경 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수생생물 서식처에 지속적으로 물이 공급되도록 물길도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업완료 이후에도 주민들이 관심 갖고 스스로 도랑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기업, 환경단체 등과 연계를 지원하고 어린이 생태체험교육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 예산도 지원한다.

경북도는 올 해 공모를 통해 ‘우리마을 도랑살리기사업’대상 7개 도랑을 선정할 예정이며, 총 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사업을 추진한다.

김진현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이 사업은 도랑의 환경적 기능 회복은 물론 주민들 스스로 마을 환경 개선에 나섬으로서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지속되도록 하는데 의미가 있다”면서

“추후 올해 사업성과를 분석하여 더 많은 마을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규모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등록 : 오다은 / ode263@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44
119
548
92
EM
70
152
많이 본 뉴스
[상주]한마음상주밴드, 난방유..
[상주]제76대 조창배 상주경찰..
[상주]조성희 권한대행, 돈사..
[상주]십시일반 기부한 적십자..
[상주]어울림상주 모임, 사랑의..
[정치.행정.의회]김성환 상주시..
[상주]사회복지과, 설맞이 사랑..
[상주]상주시, 2020년 유기질..
[상주]상주교회, 이웃돕기 성금..
[상주]남원동, 설 맞이 사회복..
[상주]상주경찰서, 상주시 종합..
[상주]외남면 행복한 설 명절..
[상주]인기 치솟는 농업미생물..
[상주]상주향교, 제2회 효열부..
[상주]상주시, 설 명절 맞아 비..
[상주]상주소방서, 2019년 화재..
[상주]경자년 설맞이 전통시장..
[상주]구서교회 이웃사랑 물품..
[상주]임이자 국회의원, 상주서..
[상주]“안전교육 받고 농기계..
포토 뉴스
[상주]상주방송 상주톡 195회-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94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지역아동센터에 산타가 찾아왔습니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