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수중드론, 운용기술 확보에 이어 한국형 장비 개발되어야

29일(목) 포항테크노파크, 수중드론 부품 국산화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 가져

기사등록 : 2018.03.30 (금) 11:10:00 최종편집 : 2018.03.30 (금) 11:10:00      

경상북도는 29일(목) 포항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수중드론 국산화를 위한 ‘수중드론 부품소재 기술개발 기획연구 용역’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수중드론은 광역해양조사‧관측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수중 무인이동 관측 장비로서 해양선진국에서는 해양의 기상, 환경, 생태, 잠수함 감시 등 관측과 정보산업에 크게 활용되는 장비이다.

이날 보고회는 대학교수, 해양 전문가, 관계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하여 연구결과 보고와 전문가 자문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수행기관인 ㈜트리마란 조해성 대표는 최종보고를 통해 “최근 국내기술로 운용기술이 확보된 만큼 이제는 한국형 수중드론 개발이 절실하다”고 강조하면서 ‘6년간 200여 억원을 투입하여 초고압 내성 가변 하우징 개발과 심해 부력엔진, 수중드론 운용 테스트베드 구축 등 6개 분야의 핵심 기술을 제시하였다.
*6개 핵심기술 : ▲초고압내성 가변하우징 소재 ▲오일기반 심해부력엔진 부품 ▲수중드론 투하․회수로봇 ▲저온고압 내성 고용량 리튬폴리머 배터리 ▲초광역 수중위치인식 시스템 ▲부품시험을 위한 장기간 수중 드론운용 테스트베드 구축

자문위원으로 참석한 경북대 박종진 교수는 “장비개발은 개발자 중심이 아닌 사용자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도 장비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해양자료를 생산하고 추출하여 판매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 구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북도에서는 이번 수중드론 핵심부품 국산화 기획연구 용역을 올해 4월까지 완료하고 2019년 신규 국비사업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36억원을 들여 수중드론 운용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특허출원 2건과 기술개발 3건을 완료하여 선진국 수준의 운용기술을 확보했다.
* 특허출원 : 선박충돌확률산출모형, 칼만필터기반항법시스템
* 기술개발 : 비행시뮬레이터, 자동제어시스템, 정지관측제어시스템

또한, 수중드론 2대 동시운영 기술과 10일간 반경 100m 이내 정밀위치유지, 19일간 440km 이동(경로오차 0.1% 이내 유지) 기술을 확보한 상태다.

김세환 경상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우리나라는 수중드론 핵심기술이 부족하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까지 수중글라이더 운용기술 확보에 이어 내년부터는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수중드론 기업육성 및 산업 활성화, 해양 정보산업 진출 등 무인해양관측장비 시장에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오다은 / ode263@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EM
119
LG
AI
tk
MOU
많이 본 뉴스
[상주]화서면 라라스포츠댄스클..
[상주]내버려진 양심 다시 키워..
[상주]아직도 못 다한 이웃사랑..
[상주]중덕지 자연생태공원서..
[상주]전국공공운수노조 상주시..
[상주]상주고, 재학생 대상 소..
[상주]내 인생 최고의 보양식
[상주]식량 작물 기술 보급 현..
[상주]낙동면, 지역특산물 곶감..
[상주]추석명절 연휴는 성주봉..
[상주] ‘평소에 훈련해 익혀..
[상주]2019년 지진대비 행동요..
[상주] 계림동, 새마을부녀회..
[상주]『장애인 만성질환 예방..
[상주]“우리마을 예쁜치매쉼터..
[상주]쾌적한 주거환경 개선으..
[상주]‘쾌속질주’상주상무,..
[상주]낙동면, 노인회 분회 임..
[상주]이안초 총동창회 체육대..
[상주]중동면, 친환경벼 재배단..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84회
[상주]상주톡 183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2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1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