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김관용 경북지사, 구제역 차단방역 긴급 심야 대책회의 주재

충북 및 전북 우제류 가축 반입 금지, 일시이동중지 등 실시

기사등록 : 2017.02.07 (화) 10:14:29 최종편집 : 2017.02.07 (화) 10:14:29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6일 오후 6시부터 시행된 전국 우제류 축산농가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등 도내 구제역 차단방역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오후 10시 긴급 심야 대책회의를 주재하며 방역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경북도는 충북 보은 소재 젖소농장에서 구제역 발생 및 전북 정읍에서도 구제역 의심축이 추가 신고됨에 따라 구제역의 도내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충북 및 전북지역의 모든 우제류 가축에 대해 반입을 금지 조치했으며, 충북 보은과 접경지역인 김천시와 상주시부터 구제역 추가접종을 실시하며 이후 도내 전 시․군에 추가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충북 보은 발생농장 역학관련 축산농가 전체에 대해 전화예찰과 임상관찰을 실시를 했으나 이상이 없었으며, 도내 전 우제류가축 사육농장 및 축산관련시설에 대한 소독 강화 및 집유차량에 대해서는 발생지역(충북)과 별도로 운행하도록 조치하는 등 구제역 바이러스의 도내 유입 방지를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또한 추가접종에 따른 구제역 백신 확보방안을 마련하고 백신구매 및 항체형성률이 낮은 백신 취약 농가는 지도 점검을 실시하는 등 특별관리에 들어갔다. 현재 경북도 구제역 평균 항체 형성률은 소 96.2%, 돼지 68.8%에 이른다.

또 매주 수요일 실시하는‘전국 일제 소독의 날’을 이용해 공동방제단 운영 실태, 도축장, 사료공장 등 축산관련 시설 소독실태, 구제역 백신 정기접종, 백신 취약농가 특별관리 실태 등 방역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긴급 개최한 구제역 심야 대책회의에서“구제역차단의 해법은 백신접종과 차단방역이다”며, “성실한 수행 여부에 축산 웅도인 우리 경북 축산업의 미래와 산업의 존폐여부가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무리 좋은 정책과 잘 짜여 진 시스템도 결국 실행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그 중심은 사람”이라며, “축산농가, 관련시설 및 차량 운영자 등은 책임감을 가지고 백신접종 및 소독을 철저히 수행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 : 우제류 관련 종사자 및 출입차량 2월 6일 18:00시부터
2월7일 24:00시까지(30시간) 이동중지

기사등록 : 김민지 / kmj910321@gmail.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70
92
44
152
119
EM
652
많이 본 뉴스
[상주]성주봉한방사우나 이렇게..
[상주] 대한민국 곶감축제 손님..
[상주]상주시, 2019년 청소년..
[상주] 여보! 우리집 요리는 내..
[상주]함창을 빛내라~!
[상주]청년 나로살기 캠프 , 성..
[상주]주택화재 피해주민 구호..
[상주]내서 꿈마을“김앤장과..
[상주]아름다운 희망의 빛 은하..
[상주]우리가 맛보고 선택한 쌀..
[상주]불법광고물이 없어지는..
[상주]‘아프니까 청춘이다.’..
[상주]박물관에서 찾는 나의 직..
[상주]2019년 시정 홍보효과 측..
[상주]낙동면, 공직 기강 확립..
[상주]상주 토목인 동우회, 신..
[상주]“상주는 수상레저 연계..
[상주]함창고등학교, 전문직업..
[상주]2019년 하반기 신규 의료..
[상주]「 시인의 가슴으로 느낀..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9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8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18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