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경북도, 전국 최초로「지진대비 도민행동요령」종합안내서 펴내

기사등록 : 2016.11.14 (월) 15:34:50 최종편집 : 2016.11.14 (월) 15:34:50      


경상북도는 전국 최초로 ‘지진대비 도민행동요령 종합안내서’를 55페이지 분량에 60여 대응방안을 담아 제작해, 11월 15일 도내 기관단체, 시․군, 교육청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진대비 행동요령 자료를 시․군에 제공하고, 시․군별 실정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제작해 각 세대별(도내 117만 세대) 배부 하도록 협조 요청하는 등 도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을 사전에 숙지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제작․배포하는 종합안내서에는, 소중한 가족과 이웃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지진은 무엇이며, 왜 일어나는지, 또한 우리나라 진앙지 분포도를 앞면에 소개했다. 지진 발생 전 준비사항으로 지진대비 가족회의, 우리마을 방재활동 참여, 가구의 쓰러짐 방지 등을 소개했으며 지진 발생시 건물안에 있는 경우, 건물 밖에 있는 경우, 교통수단 내에 있는 경우 등으로 나누어 상세히 대처 요령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지진의 흔들림이 안정된 후 대응 요령으로 피난시 행동요령, 귀가 곤란자의 경우, 초기 화재진화 방법,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도 소개했다. 또한, 지진시 실비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 풍수해 보험, 지진에 대비하기 위한 피난카드 작성하기, 비상용품 점검표, 가족을 위한 대피용 지도 작성하기, 관련기관 연락처 등도 소개했다. 경상북도는 지난 9.12지진 이후 9월 19일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지진대응 5개년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22일에는 도민안전실 자연재난과 내에 지진방재 T/F팀을 신설하는 등 지진방재 대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앞으로 장기적인 추진을 위해‘지진방재 5개년 종합 실행대책 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비롯해, ‘경북 지진대응 안전 앱 개발’과 ‘공공 및 민간건축물에 대한 내진보강 선진기법 모델개발 연구’등도 함께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기사등록 : 백율희 / pooh93815@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상주소방서
119
.
EM
북문동
AI
LG
주택
소방
많이 본 뉴스
[상주]상주시종합사회복지관,..
[상주]인삼을 하우스내에 재배..
[상주]상주署 보안협력위원회,..
[상주]자원봉사자의 날을 보내..
[상주]상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상주]소비자 트렌드에 맞는 국..
[상주]제7회 대한민국 곶감축제..
[상주]할매할배와 함께하는“꿈..
[상주]시민이 하나되어 제56회..
[상주] 제182회 상주시의회 제..
[상주] 2017년 을지연습 상주시..
[상주]상주톡 117회- 손자희아..
[상주]상주시 육아종합지원센터..
[상주]모동면적십자봉사회“사..
[상주]은척면, 2017년산 공공비..
[상주]김장김치로 따뜻한 마음..
[상주]상주소방서, 중요문화재..
[상주]사랑의 연탄배달 봉사활..
[상주]내고장 주소갖기 운동 전..
[상주] 상주시, 지진 대피소 일..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18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상주톡 117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상주톡 116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상주톡 115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