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경북도, 임신․출산․육아 현장에 귀 기울여 저출산 해법을 찾다

기사등록 : 2016.08.29 (월) 15:35:27 최종편집 : 2016.08.29 (월) 15:35:27      



경상북도는 29일 오후 2시 도청 회의실에서 김장주 행정부지사 주재로 ‘저출산 극복을 위한 현장소통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임신․출산․육아 현장에 있는 엄마․아빠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이들의 고충을 덜어줄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위한 자리였다.

특히,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위원, 보건복지부 분석평가과장, 경상북도 저출산극복 네트워크 위원들이 참여하여, 현장의 목소리에 중앙과 지방정부, 종교계․경제계․사회단체 등 다양한 사회주체들이 같이 고민하고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도의 저출산 극복 정책 소개를 시작으로 (주)세영기업의 일․가정양립 실천 우수사례 발표, 임신․출산․육아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로, 도의 비혼․만혼의 원인인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부터 추진한 ‘청년취업 Cheer up! 일․취․월․장 프로젝트’와, 결혼․출산의 잠재적 의사결정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결혼․출산․가족 친화적 가치관형성을 위해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대학교의 ‘행복한 삶과 가족’교양과목 개설 지원사업’소개에 이어 ‘아시아 일하기 좋은 60대 기업’에 2년 연속 선정된 (주)세영기업의 가족친화경영을 통한 일․가정양립 실천 우수사례로, 육아휴직 및 유연근무제 시행, 작은 결혼식 지원, 난임시술비 지원, 출산장려금 지원 등을 소개했다.

또한, 임신․출산․육아 대책 마련을 위한 토론에서는 임신․출산․육아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대안들이 제시됐다.

난임을 경험한 전업맘은 “난임시술 병·의원이 없는 농촌지역에서 원거리 난임치료의 어려움과 함께 직장에 눈치가 보여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었다”며,

“눈치보지 않고 난임치료 할 수 있는 직장분위기 조성과 난임치료비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아울러 13명의 자녀를 출산한 다자녀 맘은 “아이를 키우면서 어려움도 있었지만 아이들이 주는 행복이 더 크다”며, “결혼·출산·양육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개선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 확충, 아이돌보미 지원 대상 확대, 경제적 지원(양육비, 출산장려금, 고등학교․대학교 교육비) 강화, 농촌지역 소아전문 병․의원 확충 등 임신․출산․육아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김장주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저출산은 다양한 사회구조적 문제의 종합적 결과로 나타난 현상으로 단기간에 이를 해결하기는 어렵겠지만, 정부와 다양한 사회주체 그리고 국민들이 다함께 뜻을 같이하고 실천해 나간다면 극복 가능하다”며,

“앞으로도 임신․출산․육아 현장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중앙정부․다양한 사회주체들과의 협력강화를 통해 현장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이성은 / tldrkvhfm92@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AI
EM
揶쎛
북문동
상주교육
MOU
많이 본 뉴스
[상주]사벌면민 체육대회 부상..
[상주]“愚公移山”단풍마중길..
[상주]전국 최대 곶감생산 상주..
[상주]2017년 상주시 농정대상..
[상주]바르게살기운동 낙동면..
[상주]상주시, 서민규제 빗장..
[상주]상주시, “엄마와 함께하..
[상주] 2017년 돌풍을 일으킨..
[상주]이안면, 장수사진 촬영..
[상주]제72회 경찰의 날 행사시..
[상주]외남면민 등반대회 및 화..
[상주]내서면, 직원간 업무공유..
[상주]2018년도 주요업무 보고..
[상주] 상주시, 제21회 노인의..
[상주]제2회 우천 현인 문화제..
[지자체장]이정백 상주시장, 2..
[상주]화서면, 행복 나눔 사랑..
[상주]상주시, 주홍빛 물결로..
[상주]밥맛 좋은 쌀 생산의 기..
[상주]봉사하는 우리! 행복한..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10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기타인물]즐거운 추석 명절 되세요.
[상주]상주톡 109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2017 상주이야기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