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기고문]상주소방서, 안전하고 재미있는 물놀이를 위한 몇 가지 잔소리

기사등록 : 2020.06.23 (화) 21:48:48 최종편집 : 2020.06.23 (화) 21:48:48      



상주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방교 김현우

더워지는 날씨, 뜨거운 햇볕, 습한 피부의 느낌. 여름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

올 여름은 역대급 더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답답함을 느낀 사람들이 많아 물놀이 이용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놀이 안전사고율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우리 상주소방서에서도 안전한 물놀이를 위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더욱 더 안전하고 재미있는 물놀이를 즐기기 위한 몇 가지 수칙을 알아보자.

먼저, 물놀이 용품은 안전기준이 인증된 용품을 살 것.
최근 판매되는 값싼 물놀이 용품(스노클, 오리발, 수경 등)의 경우, 안전기준인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검증이 되지 않은 용품을 사용하면 물놀이 중, 외부의 충격 등으로 신체에 큰 손상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기준이 인증된 물품을 구매하여 물놀이를 즐기자.

두번째, 물놀이 전 준비운동은 필수!
차가운 물에 준비운동 없이 들어가면, 몸이 체온을 올리기 위해 갑작스러운 심박수 증가로 심혈관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물놀이 전, 심박을 천천히 올릴 수 있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심장과 먼 곳부터 물을 적시는 등 갑작스러운 상황을 피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자. 물놀이장 주위 AED를 설치한 곳이 많아짐에 따라, 미리 위치를 확인을 해두는 것이 좋다.

세번째, 물 속에서는 절대 자만하지 않는다.
계곡, 바다 등 자연지형으로 형성된 물놀이 이용장에서 다이빙이나 장난, 음주수영 등으로 패닉, 익수사고를 야기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물에 빠진 익수자를 구조하기 위해 아무런 장비 없이 맨몸으로 구조하는 것은 무모한 행동이다. 주위 안전요원에 알리는 일이 우선이며, 주위 사물을 이용하여 구조하여야한다. 자연은 항상 사람이 예상하기 힘든 힘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자연의 힘에 거스르지 말고 안전한 장소에서 물놀이를 즐겨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이 우리는 몇 가지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수칙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물놀이 사고 예방에 대한 안전수칙들은 무더운 여름날 따가운 잔소리처럼 느껴지지만, 물놀이 여행의 설렘을 간직하려면 몇 가지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더욱 더 재밌게 여름을 보내보는 것은 어떨까?

기사등록 : 최병택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92
3
.
70
EM
AI
778
44
134
많이 본 뉴스
[상주]상주경찰서, 『안전속도..
[상주]상주공업고등학교, 2020..
[상주]상주시보건소, 비만예방..
[상주]동문동 남,녀 새마을지도..
[상주]상주시의회, 제8대 후반..
[상주]‘제2의 녹색혁명’ 상주..
[상주][기고문]상주소방서, 안..
[상주]2020년 상주시청소년수련..
[상주]상주경찰서 범죄예방협의..
[상주]농촌헛간꾸리기 교육과정..
[상주]상주교육지원청 송숙진..
[상주]계림동 주민들, 한마음으..
[상주]상주시 사벌국면, 주요..
[상주] 화북면 용유계곡 일원에..
[상주]신흥동 새마을단체 직접..
[상주]2020년 상주시 평생교육..
[상주]상주 남장사 관음선원 목..
[상주]임이자 국회의원, 미래통..
[상주]신흥동, 함께 염원하는..
[상주]한방사우나 족욕장, 우리..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7회- 이하영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강영석시장 시정연설
[상주]임이자후보 당선
[상주]강영석후보 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