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고려시대추정 맷돌 온전한 상태로 발견

-상주시 노악산 천년고찰 남장사에서-

기사등록 : 2019.10.19 (토) 11:42:09 최종편집 : 2019.10.19 (토) 11:42:09      

상주시 노악산 중턱에 위치한 남장사에서 고려 중기시대로 추정되는 완벽한 형태의 맷돌이 발견되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에 맷돌이 발견된 남장사는 신라고승 진감국사가 832년에 창건하여 장백사이름을 지었고 1186년에 각원스님에 의해 현 위치로 옮겨 남장사라하였으며 보물 제922호인 보광전 목각탱과 보물 제990호인 철불 좌상을 모신 상주의 대표적인 사찰(주지:성웅스님)이다.



원형이 잘 보존된 맷돌은 상주 지역순수 민간봉사단체인 상맥회(회장:이명우)의 향토 문화 보존위원회에서 구전과 지명으로 전해오는 내고장 문화재찾기 일환으로 추진중 지난 9월 강용철 자문위원과 임부기 상주시의회 총무위원장이 그동안 멸실된 것으로 알려진 맷돌 상부를 남장사 극락보전옆 계단석으로 덮혀 있는 것을 발견하여 10월19일 오후 출토 하였다.



이날 출토에는 윤호필 상주시박물관장과 성울 남장사주지스님이 지켜보는 가운데 상맥회 회원들이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조심스레 상주재를 발굴하여 기존 맷돌하부와 맞춰 실로 수 백년에 온전한 맷돌로 다시 태어나는 기쁨을 맛보았다.

이번 발견된 맷돌 상부에는 중앙에 원좌가 있고 그중심에 원공을 시공하여 상석을 돌리는 축을 꽂도록 되어 있으며 원좌 주위로 넓고 깊은 홈이 있으며 한쪽으로는 유출구가 마련되었다. 각 면의 치석수법이나 조성 양식으로 보아 고려시대 중기의 맷돌로 추정해 볼수 있다고 강용철 자문위원은 밝혔다.

맷돌의 크기는 상주배는 직경 90cm, 높이15cm, 원공 12cm이고 하부재는직경130cm, 높이 25cm, 원공 12cm로 이날 출토를 지켜본 윤호필박물관장은 고려시대 맷돌의 원형(상,하부재)이 이처럼 잘 보존된 것은 매우 드문 사례로 앞으로 우리지역 사찰문화재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상주시에서도 보존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문화재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하였다.

이날 맷돌을 발견한 임부기 시의회 충무위원장은 정말 우연한 기회에 남장사에서 이처럼 귀중한 문화재를 찾을 수 있었던 것은 평소 상맥회 회원들의 관심과 노력 덕분이라고 하며 앞으로도 숨겨진 우리지역 문화재 찾기에 더욱 분발 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짐하였다.

기사등록 : 채널영남 / kiacrd@hanmail.net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EM
AI
670
tk
119
많이 본 뉴스
[상주] 조성희 상주시장 권한대..
[상주]모동면, 불법광고물 정비..
[상주]상상한대로 직접 배우고..
[상주]내서면, 도ㆍ농 상생의..
[상주]상주시, 회계 담당 공무..
[상주]2019년산 공공비축미 건..
[상주]상주시, 경상북도 친환경..
[상주]상주고등학교, \'2020학..
[상주]성주봉사우나, 한방 건강..
[상주]상주축협, 2019 한우데이..
[상주]상주시, 도랑품은 청정마..
[상주]상주톡 189회- 정지우아..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
[상주]화남면, 관내 수능보는..
[상주]사벌면, 콩 수확 일손 돕..
[상주]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
[상주]첫 ‘시의전서’ 요리경..
[상주] 모동면 저소득 독거노인..
[상주]인구 10만 회복을 위한..
[상주]함창읍 바르게살기운동위..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9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8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18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