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공부자 탄강 2570년 헌다례, 성대히 올려

기사등록 : 2019.10.02 (수) 10:58:49 최종편집 : 2019.10.02 (수) 10:58:49      
대설위 상주향교(전교 금중현) 부설 사회교육원의 상주향교다도반(원장 임현숙)는 2019. 9. 28(토) 11:00 명륜당과 대성전에서 공부자(孔夫子) 탄강(誕降) 2570년을 맞아 ‘공부자 탄강 경축 헌다례’를 성대하게 올렸다.




이날 헌다례는 김명희 사회교육원장의 지도 아래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의 다도반을 주축으로 헌관에는 본 다도반의 강사이면서 상주차문화 원장인 임현숙씨가, 동분헌관에는 이동은, 이윤자씨가, 서분헌관에는 고경선, 안용단씨가, 대축에는 김영선씨, 알자 이미경씨 그리고 윤정열씨의 집례로 엄숙하고 차분하게 진행하였다.
행사는 전폐례(奠幣禮), 헌다례(獻茶禮), 분헌례(分獻禮), 음복례(飮福禮), 망요례(望燎禮)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정성껏 달인 차와 다식을 올렸다.
한편, 오늘 행사를 지켜 본 금중현 상주향교 전교는, “우리 향교에서 공자님의 탄강일에 헌다례를 행한 만큼 짧은 준비임에도 불구하고 훌륭했고, 내년도에는 많은 내빈들을 초청해 이러한 전통문화를 알릴 필요성이 있겠다”고 했다.
상주향교는 고려 말에 창건되어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대설위 향교로서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上丁日)에 석전대제를 봉행하면서 춘계에는 효열자 표창을 전통방식으로, 추계에는 유공자를 역시 전통방식으로 표창을 해 오고 있다.

기사등록 : 정지우 / 1991537@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EM
?
tk
119
耀
많이 본 뉴스
[상주]내서면에 천사들이 태어..
[상주]벽화로 살아 숨 쉬는『감..
[상주]상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
[상주]마음이 따뜻해지는 국밥..
[상주]상주고등학교 ‘수업 방..
[상주]상주소방서, 요양병원 소..
[상주]태풍 미탁 피해지역에서..
[상주]공검면의용소방대 재난취..
[상주]상주시 민방위대 전국 최..
[상주]고려시대추정 맷돌 온전..
[상주]상주시보건소, 중증열성..
[상주]상주시 축산환경사업소..
[상주]“치킨은 우리가 쏜닭”..
[상주]상주시 북천 생태하천복..
[상주]상주톡 188회- 정지우아..
[상주]상주시 남원동, 빛바랜..
[상주]“취약계층의 건강 챙겨..
[상주]상주시청 사이클팀, 제1..
[상주] 지역발전의 첫 걸음으로..
[상주]흔들리는 벽지 속에서 새..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88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187회
[상주]채널영남/상주방송 추석인사
[상주]상주톡 186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