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 경북선비문화 상주포럼 개최

기사등록 : 2018.10.30 (화) 10:21:29 최종편집 : 2018.10.30 (화) 10:21:29      
성균관상주청년유도회(회장 황의호)에서는 2018년 10월 27일 10:00 경북대학교 상주캠퍼스 애일당에서 3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성균관청년유도회경북본부(본부장 손영봉) 주최로 “식산(息山) 이만부(李萬敷) 선생의 산수와 정원”에 대한 경북선비문화 상주포럼을 개최했다.




제1부 개회식에는 김영근 성균관장을 비롯해 예정수 성균관유도회총본부장, 임대식 성균관청년유도회 중앙회장과 서울, 광주 등 성균관유도회시도청년회장, 박원갑 경북향교 재단이사장, 이상필 경상북도 전교협의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를 대신한 김병삼 문화체육관광국장, 황천모 상주시장, 정재현 상주시의회의장, 김영선, 김진욱 경북도의원 등이 참석해 성황을 이루었다.
제2부 포럼에는 주제발표에 “식산 이만부의 산수유기 일고찰”이란 주제로 김주부 박사(한국국학진흥원)가, 두 번째로 박영달 박사(전 경북대)의 “식산정사 정원 특성”에 대한 주제발표에 이어 제3부 토론에는 좌장에 김종호 박사(전 상주대 총장)가, 지정토론에 이은호(양현재) 박사와 김국래(상주시청) 박사가 열띤 토론을 벌였다.
선비문화포럼은 유교정신의 뜻을 계승하고 이를 학문적으로 발전시켜 성학과 실학의 토대를 바탕으로 21세기 웅도 경북의 정체성을 확립코자 매년 시군을 순회하며 개최하는 포럼이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환영사에서, “상주는 훌륭한 인물을 많이 배출한 인재의 고장이자 선비의 고장이면서, 실심실학의 선구자인 식산(息山) 이만부(李萬敷) 선생의 학문과 업적이 새롭게 밝혀져 상주 관광문화의 한 축을 완성해 나가자”라고 하였다.
또한 김영근 성균관장도 오전 8시에 대설위 상주향교의 알묘(謁廟)에 이어 축사에서 “경북선비문화상주포럼은 훌륭했던 유교정신을 고취시키고, 이만부 선생의 학문적인 업적을 재조명하는 의미있는 포럼”이라고 했다.

기사등록 : 정지우 / 1991537@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EM
AI
119
ucc
많이 본 뉴스
[상주]청소년 유해환경 OUT! 청..
[상주]미끄럼 타고 물속으로 풍..
[상주]화서면 라라스포츠댄스클..
[상주]2019년도 [재]낙동장학회..
[상주]폭염 녹인 해외 바이어들..
[상주]“어르신들을 위한 사랑..
[상주]외남면행정복지센터 전정..
[상주]경북도농업기술원 이전..
[상주]상주시 웹드라마 “상주..
[상주]상주소방서, 추석 연휴..
[상주]상주향교, 경전반 권영태..
[상주]상주․공검 역사문..
[상주]상주고, 재학생 대상 소..
[상주]축사주변 경로당 한돈 나..
[상주]『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상주]남원동 번영회 말복맞이..
[상주]은척면 전통시장 장보기..
[상주]땀방울이 뚝뚝 떨어지는..
[상주]화남면, 직불제 심사위원..
[상주]화동면 평산리 주민 체육..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84회
[상주]상주톡 183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2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1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