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훈민정음 본문 서각』작품 기증

- 石淸 전병현 씨, 『훈민정음 상주 해례본』의 온전한 보전 염원!

기사등록 : 2018.09.11 (화) 10:30:15 최종편집 : 2018.09.11 (화) 10:30:15      

상주시(시장 황천모)는 9월 7일 상주 문화회관 지하전시실에서 은행나무 8폭 『훈민정음 본문 서각』작품(가로 264cm × 세로 190cm, 무게 40kg)에 대한 기증식을 열고 기탁자에게 시민의 뜻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 작품은 상주시 외답동에 거주하며 『대한민국 환경미술협회 상주지부』회원으로 활동 중인 석청 전병현(69세)씨가 3년간 지극정성으로 제작한 병풍이다. 지난 8월 6일 상주시를 방문해 작품에 대한 기증의사를 밝힘에 따라 기증시기와 방법, 보관 장소 등에 대한 협의를 거치고 관계법령에 따라 『상주시 기부금품 심사회』의 심사의결 후, 『제10회 대한민국 환경미술협회 상주지부 회원전』개전식과 함께 기증식을 개최하게 되었다.


기탁자는 거동이 어려울 정도로 중한 당뇨질환을 앓던 중 요양을 위해 90년 3월 아무런 연고가 없는 상주로 주거를 옮겨 생활하고 있다. 증세가 조금 호전되던 2003년부터 청년 시절에 익혔던 서각작품 활동을 재개하고 환경미술협회 회원으로 등록했다. 주요 수상작으로 2014년 12월 대한민국 환경미술대전에 『20폭 금강경 서각작품』을 출품해 대상을 수상했고, 올 7월에는 제5회 서울인사미술대전에 『8폭 반야심경 서각작품』을 출품해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작품의 제작배경과 기증동기에 대해 전병현씨는 “전국민의 관심과 우려속에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는 『훈민정음 상주 해례본』의 온전한 보전을 염원하며, 건강이 회복된 데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훈민정음 본문 서각』작품을 제작하여 상주시에 기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10회 회원전을 맞아 이 작품을 기증하게 되었으며, 하루 빨리 『훈민정음 상주 해례본』이 온전한 모습으로 세상에 공개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기탁자는 현재 부인과 함께 생활하고 있다. 부인 홍순영(66세)씨는 상주시 서성동에서 작은 찻집을 운영하며 전병현씨가 작품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천모 시장은 “상주 문화예술 발전에 크게 기여하시고 『훈민정음 상주 해례본』의 온전한 보전과 홍보를 위하여 훌륭한 작품을 기증하여 주신 고귀한 뜻에 전 시민과 함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훈민정음 상주 해례본』의 보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전개 하겠다”면서 “기탁자분과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드리며 본 기증 작품은 많은 시민과 외지인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청사 본관 로비에 전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등록 : 정지우 / 1991537@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EM
상주시
MOU
119
많이 본 뉴스
[상주]눈으로 막히지 않는 주민..
[상주]상주톡 160회- 정지우아..
[상주]화남면 신속한 제설활동..
[상주]주민‧건축주‘아름..
[상주]2018 상주곶감배 전국동..
[상주]“따뜻한 겨울나기” 상..
[상주]나눔으로 세상을 품어라..
[상주]2018년 낙동강 전국 청소..
[상주]제8회 대한민국 곶감축제..
[상주]상주시 희망2019나눔캠페..
[상주]상주시, 3개월 연속 인구..
[상주]신나는 드론나라 꿈을 실..
[상주]상주시여협 최우수상, 상..
[상주]12월은 정기분(2기분) 자..
[상주]상주시 『식품공중위생사..
[상주]상주시, 2018년 경상북도..
[상주]상주시 자원봉사자, 이웃..
[상주]상록회 ‘사랑의 김장 김..
[상주]상주시, 경상북도 수출유..
[상주]대한노인회 신흥동분회..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60회- 정지우아나운서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상주톡 159회- 정지우아나운서 진행하는 상주소식
[상주]상주톡 158회- 정지우아나운서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상주톡 157회- 정지우아나운서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