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장마철 복분자 재배포장 수분 관리 걱정 없어요

- 휴대용 토양수분측정기 이용 남녀노소 스마트 토양관리 -

기사등록 : 2019.08.13 (화) 10:30:00 최종편집 : 2019.08.13 (화) 10:30:00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는 복분자 재배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금년도『복분자 생력화 생산기술 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쉽고 과학적인 ‘맞춤형 적정 수분관리 기술’을 보급한 결과 복분자 재배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작물 재배 시 토양의 깊은 곳은 장마철 많은 비로 수분이 많고, 겉흙은 뜨거운 햇빛으로 마르기 때문에 물(수분)관리가 쉽지 않다. 하지만 휴대용 토양수분 측정기를 이용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토양의 깊이별로 과학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농가들은 “장마철 흙이 말라 물을 자주 주다보니 작물이 죽거나 병해충이 생기는 등 물관리가 어려웠지만 조작이 쉽고 간편하게 측정해 물(수분)관리를 하다 보니 복분자 품질이 좋아지고 생산량·소득도 증가해 신기술이 반가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한편 베리류인 복분자(Raspberry)는 상주시의 소득 작목으로 다양한 기능성과 맛을 인정받아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상주베리축제를 통해 단골 고객도 많이 늘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농가 경영이 각광받고 있어 ICT활용, 스마트팜 등의 다양한 기술을 복분자에 접목 중이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시설 재배지가 아닌 노지재배에도 활용 가능하며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남녀노소 쉽게 사용 가능한 스마트 농업기술을 보다 폭넓게 보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등록 : 정지우 / 1991537@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EM
MOU
152
119
LG
956
910
많이 본 뉴스
[상주]함창의 겨울왕국은 따뜻..
[상주]티미디어그룹, 상주시 인..
[상주]함께하고 싶은 이 곳, 상..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
[상주]상주톡 189회- 정지우아..
[상주]보글보글 손 씻기로 겨울..
[상주]첫 ‘시의전서’ 요리경..
[상주]화남면, 관내 수능보는..
[상주]상주시 공무직 조합원 한..
[상주]소중한 유물 잘 간직하겠..
[상주] 모동면 저소득 독거노인..
[상주]인구 10만 회복을 위한..
[상주]사벌면, 콩 수확 일손 돕..
[상주]문화재청, 국가 보물 가..
[상주] 용운중 「유도명문」 옛..
[상주]함창읍 바르게살기운동위..
[상주]제20회 상주전국민요경창..
[상주]사랑의 이불 나누기로 따..
[상주]함창읍 미세스 트로트 화..
[상주]화서면 새마을 부녀회 불..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90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9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 188회- 정지우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KT 올레TV 789번)
[상주]상주톡187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