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최신 스마트폰 기술 활용한 모바일 게임 전시 안내 앱 ‘자원관이 살아있다’ 선보여

스마트폰으로 실감 나는 생물 전시를 즐겨요

기사등록 : 2017.09.12 (화) 11:12:42 최종편집 : 2017.09.12 (화) 11:12:42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안영희)은 최신 스마트폰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형 전시 안내 앱인 ‘자원관이 살아있다’를 9월 7일부터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앱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위치기반서비스, 블루투스 등 최신 스마트폰 기술을 활용하여 경북 상주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전시관 내에 있는 각종 전시물을 안내한다.

관람객들은 앱을 활용하여 고라니, 백상아리, 표범 등 전시관 내 생물종 32종의 특성을 활용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관람객이 전시 표본 근처에 다가가면 증강현실 기술(그래픽)로 제작한 3차원 입체 생물 캐릭터로 나타나 생물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전시 중인 생물의 특성을 반영하여 개발한 미니 게임 32종을 즐길 수 있고, 게임에 성공하면 ‘나만의 생태계’에서 생물종을 보살피며 점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 ‘나만의 생태계’는 전시관에서 찾은 생물종으로 구성된 앱 속의 가상생태계로 먹이를 주고 게임을 하면서 추가 점수 획득이 가능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이번 앱이 게임을 통해 각 생물종의 생태적 특성을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했다.

‘자원관이 살아있다’ 앱은 스마트폰 앱스토어에서 ‘자원관이 살아있다’ 또는 영문(Adventure at Museum)으로 검색하면 내려 받을 수 있다.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의 경우 9월 6일부터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아이폰)에서는 9월 중순 이후 가능하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자원관이 살아있다’ 앱을 내려 받은 후 전시관을 방문하는 모든 관람객에게 9월 7일부터 연말까지 기념품을 증정한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자원관 방문과 ‘자원관이 살아있다’ 앱 내에 있는 미니게임을 통해 일정 수준의 점수를 획득한 모든 관람객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앱은 게임을 하면서 생물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재미’와 ‘교육’을 자연스럽게 접목시켰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관람객에게 사랑받는 명품 전시관으로 발돋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요?

- 증강현실(AR, argumented reality)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3차원 가상 이미지를 겹쳐서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위치기반서비스이란 무엇인가요?

-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는 이동통신망이나 위성항법장치(GPS) 등 유무선통신망을 통해 획득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콘텐츠 및 온오프라인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루투스란 무엇인가요?

- 블루투스(Bluetooth)는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헤드폰 등의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을 말합니다.

- 주로 10미터 안팎의 초단거리에서 저전력 무선 연결이 필요할 때 쓰이는 것으로 무선 마우스, 무선 이어폰, 무선 스피커 등 다양한 부분에 사용되고 있다.

게임형 증강현실 전시안내 앱은 무엇인가요?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 개발한 자원관은 살아있다는 모바일 앱으로 전시물인 생물표본의 입체캐릭터가 살아있는 듯 나타나 생태적 특성을 설명하고 게임을 제공합니다.

- 재루의 생일 파티에 초대된 생물 친구들이 파티 장소에 나타나지 않자, 재루와 담이가 전시관 곳곳에서 위험에 처한 친구들을 찾아파티에 참석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이야기입니다.

재루담이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대표 캐릭터로서 재루는 재두루미’, 담이는 담수어류인 각시붕어를 상징한다.

기사등록 : 손자희 / linaria@naver.com

# [채널영남 상주방송]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AI
EM
揶쎛
북문동
상주교육
MOU
많이 본 뉴스
[상주]사벌면민 체육대회 부상..
[상주]“愚公移山”단풍마중길..
[상주]전국 최대 곶감생산 상주..
[상주]2017년 상주시 농정대상..
[상주]바르게살기운동 낙동면..
[상주]상주시, 서민규제 빗장..
[상주]상주시, “엄마와 함께하..
[상주] 2017년 돌풍을 일으킨..
[상주]이안면, 장수사진 촬영..
[상주]제72회 경찰의 날 행사시..
[상주]외남면민 등반대회 및 화..
[상주]내서면, 직원간 업무공유..
[상주]2018년도 주요업무 보고..
[상주] 상주시, 제21회 노인의..
[상주]제2회 우천 현인 문화제..
[지자체장]이정백 상주시장, 2..
[상주]화서면, 행복 나눔 사랑..
[상주]상주시, 주홍빛 물결로..
[상주]밥맛 좋은 쌀 생산의 기..
[상주]봉사하는 우리! 행복한..
포토 뉴스
[상주]상주톡 110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기타인물]즐거운 추석 명절 되세요.
[상주]상주톡 109회- 손자희아나운서가 진행하는 상주소식(채널영남 상주방송)
[상주]2017 상주이야기축제